윤활제의 작용과 윤활유 급유방법의 종류

1.윤활유의 작용

-윤활 작용: 윤활 작용이란 고체 마찰을 유체 마찰로 바꾸어 동력 손실을 줄이기 위한 것이며 이때 사용하는 것이 윤활제이다. 윤활에 사용되는 윤활제로는 액체(광물유, 동식물유 등), 반고체(그리스 등), 고체(흑연, 활석, 운모 등)가 있다.

2. 윤활제의 구비 조건

1) 양호한 유성을 가진 것으로 카본 생성이 적어야 한다.

2) 금속의 부식성이 적어야 한다.

3) 열전도가 좋고 내하중성이 커야 한다.

4) 열이나 산에 대하여 강해야 한다.

5) 가격이 저렴하고 적당한 점성이 있어야 한다.

6) 온도 변화에 따른 점도 변화가 작아야 한다.

3. 윤활의 목적

1) 윤활 작용: 두 금속 상호간의 상대 운동 부분의 마찰면에 유막(oil film)을 형성하여 마찰, 마모 및 용착을 막는다.

2) 냉각 작용: 마찰면의 마찰열을 흡수한다.

3) 밀폐 작용: 밖에서 들어가는 먼지 등을 막는다(그리스 등). 피스톤링과 실린더 사이에 유막을 형성 하여 가스의 누설 방지 등 밀봉 작용을 한다.

4) 청정 작용: 윤활제가 마찰면의 고형 물질을 청정하게 하여 녹스는 것을 방지한다.

4. 윤활 방법

1) 완전 윤활: 유체 윤활이라고도 하며 충분한 양의 윤활유가 존재할 때 접촉면에 두 금속면이 분리되 는 경우를 말한다.

2) 불완전 윤활: 상당히 얇은 유막으로 쌓여진 두 물체간의 마찰로 상대 속도나 점성은 작아지지만 충 격이 가해질 때 유막이 파괴되는 정도의 윤활로 경계 윤활이라고도 한다.

3) 고체 윤활: 금속간의 마찰로 발열, 용착 등이 생기는 윤활로 절대 금지해야 한다.

5. 윤활제의 종류

1) 액체 윤활제: 광물성유와 동식물유성가 있으며 점도, 유동성은 동물성유가 우수하고, 고온에서의 변질이나 금속의 내부식성은 광물성유가 우수하다.

2) 고체 윤활제: 흑연, 활석, 비누돌, 운모 등이 있으며 그리스(grease)는 반 고체유이다.

3) 특수윤활제: P(인), S(황), Cl(염소) 등의 극암제를 첨가한 극압 윤활유와 응고점이 -35~50℃인 부 동성 기계유, 내한(耐寒)이나 내열(耐熱)에 우수한 실리콘유 등이 있다.

6. 급유 방법의 종류

1) 전하 급유법(drop feed oiling) 마찰면의 넓은 부분 또는 시동 빈도가 많을 때 사용하고, 저속 및 중속의 급유에 사용된다.

2) 오일링 급유법(oiling lubrication): 고속축의 급유를 균등히 할 목적으로 사용 회전축보다 큰 링을 축에 걸쳐 기름통을 통하여 축 위에 급유한다.

3) 배스 오일링 및 스플래시 오일링(bath oiling and splash oiling): 베어링 및 기어류의 저속, 중속 의 경우 사용 회전수가 클수록 유면을 낮게 한다.

4) 강제 급유법(circulating oiling or forced oiling): 고속 회전에 베어링의 냉각 효과를 원할 때, 경제적으로 대형 기계에 자동 급유할 때 사용한다. 최근 공작 기계는 대부분 강제 급유 방식을 채택 하고 있다.

5) 분무 급유법(oil mist lubrication): 분무 상태의 기름을 함유하고 있는 압축 공기를 공급하여 윤활 하는 방법이며, 냉각 효과가 크기 때문에 온도 상승이 매우 적다.

6) 튀김 급유법(splash oiling): 커넥팅 로드 끝에 달린 기름 국자로부터 기름을 퍼올려 비산시켜 급유 하는 방법이다.

7) 패드 급유법(pad oiling): 무명과 털을 섞어서 만든 패드(pad)의 일부를 기름통에 담가 저널의 아랫 면에 모세관 현상으로 급유하는 방법이다.

8) 담금 급유법(oil bath oiling): 마찰부 전체를 기름 속에 담가서 급유하는 방식으로 피벗 베어링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