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삭유의 종류와 특징

절삭유는 금속 가공 과정에서 필요한 물질입니다.
절삭유의 작용 및 종류와 구비조건 그리고 사용 시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절삭유의 작

– 냉각 작용: 절삭공구와 일감의 온도 상승을 방지한다.

– 윤활작용: 공구날의 윗면과 칩 사이의 마찰을 감소한다.

– 세척 작용: 칩을 씻어버린다.

2. 절삭유의 구비조건

– 칩분리가 용이하여 회수하기가 쉬워야 한다.

– 기계에 녹이 슬지 않아야 한다.

– 위생상 해롭지 않아야 한다.

– 침투성이 좋아야 한다.

3. 절삭유 사용 시 장점

– 절삭저항이 감소하고 공구의 수명을 연장한다.

– 다듬질면의 상처를 방지해 다듬질면의 상태가 좋아진다.

– 일감의 열 팽창 방지로 가공물의 치수 정밀도가 좋아진다.

– 칩의 흐름이 좋아지기 때문에 절삭 작용을 쉽게한다.

4. 절삭유의 종류와 선택

1) 알칼리성 수용액: 냉각작용이 큰 물에 방청을 목적으로 알칼리를 첨가한 것으로 냉각과 칩의 흐름을 쉽게하며, 주로 연삭 작업에 사용한다.

2) 광물유: 머신유, 스핀들유, 경유 등을 말하며, 윤활 작용은 크나 냉각 작용은 작으므로 경절삭에 쓰인다.

3) 동식물유: 라드유, 고래기름, 어유, 올리브유, 면실유, 콩기름 등이 있으며 광물성보다 점성이 높으 므로 유막의 강도는 크나 냉각 작용은 좋지 않으며 중절삭용에 쓰인다.

4) 동식물유+광물성유(혼합유): 작업 내용에 따라 혼합 비율을 달리하여 사용하며 냉각 작용과 윤활 작용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5) 극압유: 절삭 공구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마찰을 받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윤활 목적으로 사용한다. 광물유, 혼합유 극압 첨가제로 황(S), 염소(Cl), 납(Pb), 인(P) 등의 화합물을 첨가한다.

6) 유화유: 냉각 작용 및 윤활 작용이 좋아 절삭 작업에 널리 사용하는 것으로 물에 원액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절삭용은 1030배, 연삭용은 50100배로 혼합하여 사용한다. 색깔은 광물성 기름을 비눗물에 녹인 것으로 유백색 색깔을 띠고 있다.

7) 염화유: 염소를 파라핀 또는 지방유에 결합시키고 다시 광유로 희석한 것이다. 절삭분과 공구 사이 의 고온 고압하에서 염화철의 고체 막을 만들어 윤활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온도는 약 400℃까 지이므로 기어 절삭 가공 또는 비철금속의 절삭에 적당하다.

8) 유화염화유: 유화유와 염화유의 혼합유 또는 염화유황을 지방유에 결합시키고 광유로 희석한 것이 있다. 중절삭용의 절삭유제의 대부분은 유화 염화유이다.

절삭유 선정은 피삭재의 재질, 절삭 속도, 이송량, 이송 깊이와 폭, 절삭 칩의 배제 양부, 기타 절삭 조건에 따라 알맞은 것을 택해야 하며, 절삭유의 점도가 낮을수록 고속 절삭 작업에 적당합니다. 절삭유는 낮은 온도에 저장하고 먼지나 잡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합니다.